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2234-6937(Print)
ISSN : 2287-6979(Online)
Journal of Korea institu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ol.16 No.5 pp.59-67
DOI :

석회석미분말을 첨가한 친환경 시멘트콘크리트의 내구 특성

최 우 현1), 박 철 우2)*, 정 원 경3), 전 범 준4), 김 규 선5)
1) 강원대학교 대학원 토목건설공학과
2) 강원대학교 공학대학 토목공학과 부교수
3) ㈜ 삼우아이엠씨 기술연구소 책임연구원
4) ㈜ 삼우아이엠씨 기술연구소 연구원
5) 한국시설안전공단 특수교통합유지관리센터 팀장

Durability Characteristics of Limestone Powder added Concrete for Environment-Friendly Concrete

Cheol Woo Park2)*, Choi Woo Hyeon1), Jung Won Kyung3), Jeon Beom Joon4), Kim Gyu Seon5)

Abstract

During the manufacturing of Portland cement, CO2 gas is also necessarily produced through both decarbonation ofcalcium carbonate and kiln burning. By partially replacing the Portland cement with limestone powder, which is an inertfiller in a concrete mixture, CO2 consumption can be reduced in a construction field.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fundamental durability characteristics of limestone powder added concrete. Experimental variable was the replacementratio of limestone powder from 0% to 25% with 5% increment. Durability characteristics were investigated by resistanceto freeze-thaw, alkali-silica reaction and de-icing chemical in addition to the properties of fresh concrete. From testresults, it was observed that the addition of limestone powder did not significantly affect the resistance to freeze-thawreaction and de-icing chemical. The addition of limestone powder reduced the occurrence potential of alkali-silicareaction by reducing an alkali content in Portland cement.

논문07_12-031_최우현_석회석미분말을_첨가한.pdf1.89MB

1. 서론 및 연구배경

 최근 친환경 시멘트콘크리트 기술 개발의 일환으로, 자원고갈과 환경오염에 대한 인식이 집중되면서 산업폐기물이나 산업부산물을 건설재료로 재활용하는 방안이 다각적으로 검토되고 있다. 건설기술의 고도화, 다양화에 대응하고, 지구환경을 고려한 건설재료의 순환시스템 확립을 위해 시멘트재료 분야의 기초적인 연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최근 건설기술이 비친환경적 부정적인 인식이 팽배해 있는 즈음에 저탄소 친환경적인 건설기술의 개발은 추후 건설시장에서의 향후 발전을 결정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따른 국가기조에 부합하기 위하여 미래에 건설되어질 콘크리트 구조물에 친환경 재료가 활용된다면 온실가스 감축 및 세계적인 녹색성장 모범국가 구현에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일반적으로 포틀랜드시멘트 1톤이 생산될 때 직접적으로 약 0.95톤의 화학적 이산화탄소의 발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포틀랜드시멘트의 생산에 의하여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량은 전 세계 이산화탄소량의 약 5%에 해당하는 수치로 보고된바 있다. 이미 우리나라는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발생량 기준으로 8위에 해당하는 국가로 국내 발생량의 42%는 건설교통 부분이 차지하며 이중 건설재료분야는 13%를 차지하는 수준으로 이러한 부분의 기술적인 발전은 매우 중요하다할 수 있다.

 석회석미분말(Limestone Powder, LSP)은 시멘트 페이스트 중에서 거의 화학 반응이 발생하지 않아 강도발현에 기여하지 않으므로 지금까지는 적극적으로 이용되지 않았다. 그러나 석회석미분말을 최적의 혼입량으로 콘크리트에 치환 할 경우, 레올로지 특성이 개선될 뿐만 아니라 블리딩의 저감, 수화열 억제, 초기강도의 증가 및 강도 발현이 우수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국외 여러 나라에 서는 석회석미분말을 다량으로 함유한 복합 포틀랜드시멘트를 사용하고 있고, 최근 들어 석회석미분말에 대한 규격을 제정하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일본에서는 「석회석미분말 품질규격(안)」을 제정함과 동시에 사장교 형식의 明石해협대교의 앵커로 적용된 이래로 LNG탱크 저장시설 등에 자기충전형 콘크리트와 매스콘크리트에 사용하는 사례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국내의 실험관련 참고문헌 분석결과 석회석미분말을 시멘트 대체로 혼입 하였을 때 기준콘크리트에 비해 초기강도는 낮으나 장기강도는 거의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고 염소이온 침투 저항성 또한 약간의 감소가 있었음을 보고하였으며 동결융해저항성은 기준 이상의 값을 나타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한상묵 등은 석회석미분말의 치환율이 증가할수록 강도는 저하된다고 나타내었는데 이는 석회석미분말이 치환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강도를 발휘할 수 있는 시멘트량이 감소된 결과로 사료된다고 보고하였다. 따라서 국내에서는 석회석미분말을 활용하기 위한 제도 및 연구수행의 필요성이 절실할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석회석미분말은 포틀랜드시멘트 제조공정의 탈탄산화반응 및 킬른소성 등의 과정을 거치지 않은 미분말로서 시멘트를 일부 대체함으로써 이산화탄소 발생량의 감소를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석회석미분말을 함유한 시멘트콘크리트를 도로포장 구조체에 적용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그 내구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국내도로포장의 시멘트콘크리트 강성포장의 경우, 동절기 강설일수가 많고 적설량 또한 많을 뿐만 아니라 동결일수가 일년 중 100일 이상인 적설한랭지의 조건에 노출되어 있으며 제설제의 빈번한 사용으로 인하여 내구성의 노후화가 가속화되는 경향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동절기 교통안전을 위하여 제설제 살포가 다량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 살포량도 매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제설제에서 초래되는 철근의 부식은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 내의 재료 품질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구조물 자체의 강도나 내구성 저하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2000년대에 들어와 국내에서 그 동안 피해 사례가 거의 보고되지 않았던 알칼리-실리카 반응(ASR : Alkali-Silica Reaction)에 의한 망상형 균열 및 스폴링 등의 심각한 균열이 발생되는 추세인데 이때 시멘트의 알칼리 양을 감소하여 반응성을 저감할 수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산화탄소 발생을 저감하고 친환경적인 시멘트콘크리트 기술 개발의 일환으로 석회석미분말을 혼입한 시멘트콘크리트의 내구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2. 사용재료 및 배합

2.1 사용재료

 본 연구에서 사용한 시멘트는 국내 S사에서 생산한 제1종 보통포틀랜드시멘트로서 다음과 같은 물리적 및 화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Table 1 Physical properties of used Portland cement

Table 2 Chemical compositions of Portland cement

 사용한 골재는 굵은골재 최대치수 25mm를 사용하였으며 굵은골재 및 잔골재는 강원도 삼척인근의 골재원에서 채취한 것으로 물리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Table 3).

Table 3 Physical properties of used coarse and fine aggregate

 또한, 굵은골재와 잔골재의 입도분포특성은 Fig. 1과 Fig. 2에 각각 나타내었다.

Fig. 1 Grading curve of coarse aggregate

Fig. 2 Grading curve of fine aggregate

 현재 국내에서는 콘크리트에 석회석미분말을 혼화재료로 적용하기 위한 KS의 규격을 따로 규정하고 있지는 않다. 따라서 플라스틱, 도료, 고무, 건축자재에 활용되어지는 R사의 석회석미분말 제품(Fig. 3)을 활용하였으며 화학적⋅물리적 특성을 Table 4에 나타내었다.

Fig. 3 Images of limestone powder

Table 4 Chemical compositions and physical properties of limestone powder

 본 연구에서 사용한 공기연행제는 VINSOL계로 콘크리트도로 및 활주로, 동해를 쉽게 받는 구조물, 입도가 불량한 골재 사용 시 레미콘 및 일반 건설현장에 사용되는 제품을 사용하였다.

2.2 실험 배합

 본 연구에서 고려한 실험변수는 석회석미분말 혼입량을 0~25%까지 5%씩 증가하였다. 각 실험변수에 대한 배합은 다음의 Table 5와 같다. 고속도로 공사 전문 시방서에 의거하여 목표 슬럼프는 40mm 이하, 공기량은 5~7%로 설정하였다.

Table 5 Experimental variables and mix designs

3. 실험 내용

 본 연구에서는 석회석미분말을 혼합한 친환경 시멘트 콘크리트의 최적배합을 도출하기 위하여 경화전과 경화 후 각각의 경우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Table 5의 배합설계에 따라 강제식 펜타입 믹서를 사용하여 배합하였다. 잔골재, 굵은 골재, 시멘트 및 석회석미분말을 순서대로 투입하여 약 10초 동안 건배합 비빔을 실시하였으며 배합수를 첨가하여 1분 50초 동안 혼합하여 배합을 완성하였다.

 석회석미분말을 혼입한 콘크리트의 경화전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슬럼프(KS F 2402), 공기량(KS F 2421), 단위용적질량(KS F 2409), 및 응결시간(KS L 5108)을 측정하였다.

 경화후 콘크리트의 내구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본 재료의 적용 대상으로 하는 시멘트콘크리트 도로포장에서 주로 고려하는 동결융해 저항성, 제설염 저항성 그리고 알칼리 실리카 반응성 등을 분석하였다.

 동결융해 저항성은 KS F 2456 급속동결융해에 대한 콘크리트의 저항 시험방법(기중 급속 동결 후 수중 융해시험방법 Type B)에 준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을 위하여 10×10×40cm의 공시체를 각 변수별로 2개씩 제작하여 재령 14일 양생 후, KS F 2437에 의거하여 초기 동탄성계수를 측정하고 동결융해시험을 실시하면서 매 30cycle마다 상대동탄성계수를 측정 하였다(Fig. 4(b)).

Fig. 4 Freezing and thawing resistance test

 제설염에 대한 저항성 실험은 ASTM C 672 “Standard Test Method for Scaling Resistance of Concrete Surface Exposed to Deicing Chemicals”에 명시되어진 방법으로 수행하였다. 시험체는 25×25×10cm로 제작하였다. 각 변수별로 2개씩의 시험체를 제작하였고 1Cycle은 18시간 -18±3℃에서의 동결과, 6시간 23±2℃에서의 융해로 실시하였으며 염화칼슘을 증류수 100ml당 4g의 비율로 만들어 실험을 수행하였다. 제설염 저항성은 매 Cycle마다 육안관찰을 실시하였고 ASTM C 672에서 제시하는 평가 기준은 Table 6에 나타내었다.

Fig. 5 Scaling resistance test of concrete surface exposed to deicing chemicals

Table 6 Visual rating standard of scaling resistance of concrete surface exposed to deicing chemicals

 석회석미분말의 혼입률에 따른 알칼리-실리카반응 분석을 위하여 ASTM C 1260 “Standard Test Method for Potential Alkali Reactivity of Aggregates (Mortar- Bar Method)”에 의거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방법은 재령 14일(타설 후 16일)에 알칼리-실리카 반응에 의한 모르타르의 길이변화를 측정하여 팽창률이 0.2% 이상이면 반응성 있음으로, 0.1%미만이면 반응성 없음으로, 0.1~0.2%이면 잠재 반응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 모르타르의 배합은 시멘트 440g, 물 206.8g, 잔골재 990g이며 사용되는 물-시멘트비는 0.47이다. 실험에 사용된 잔골재는 SiO2의 함유율이 약 90%에 가까운 인조규사를 사용하였으며 잔골재의 화학적 특성 및 입도분포는 Table 7 및 Table 8과 같다. 또한 모르타르 봉의 양 끝단에는 길이변화 측정을 위한 스터드를 설치하여 Fig. 6과 같이 모르타르의 길이변화를 측정하였다.

Fig. 6 Measurement of length change for alkali-silica reaction

Table 7 Chemical compositions of used aggregate for ASR test

Table 8 Grading of used aggregate for ASR test

4. 실험결과 및 분석

4.1 경화전 콘크리트 특성 분석

4.1.1 워커빌리티 (Slump)

 경화전 콘크리트의 가장 기초적인 특성 중 하나인 슬럼프값은 실험 초기에는 40mm 이하를 기준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그러나 Fig. 7에 나타낸 바와 같이 석회석미분말의 치환율의 증가에 따라 슬럼프 값도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Plain 시험체와 석회석미분말을 5%로 치환한 경우에는 약 38mm로 비슷한 수준의 슬럼프 값을 나타내었으나 석회석미분말을 10%로 치환한 경우에는 다소 증가한 45mm의 값을 나타내었다. 또한 석회석미분말을 15%로 치환한 경우에는 69mm로 슬럼프 값이 현저하게 증가하였고 석회석미분말을 각각 20%, 25% 치환 시에는 슬럼프이 83mm, 75mm로 증가하였다.

Fig. 7 Test results of slump

 석회석미분말의 혼입량이 증가함에 따라 유동성이 증가하는 것은 석회석미분말의 높은 분말도에 따른 입도 보다는 다른 물리⋅화학적 특성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기존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석회석미분말의 경우 반데발스의 힘 등의 성질이 유동성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으며, 화학적으로 비활성적이고 입도분포가 우수하며 잔입자를 많이 함유하여 유동성이 증가할 수 있는 것으로 나와 있다. 따라서 플라이애시, 고로슬래그 미분말 등의 혼화재와 달리 배합시 입자간의 유동에 기여하지 않는 수량을 감소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4.1.2 공기량

 공기량 실험결과 6개의 변수 모두 목표 설정값인 5~7%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석회석미분말 혼입 15%까지는 변수별로 공기량의 약간의 증가가 나타나는 반면에 석회석미분말을 각각 20%, 25%를 혼입하였을 경우, 오히려 공기량이 다시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석회석미분말의 혼입률의 증가에 따른 공기량의 변화는 미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음의 Fig. 8은 공기량 측정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Fig. 8 Test results of air content

 특히 플라이애시를 혼입한 경우 공기연행제의 사용시에 나타날 수 있는 미연소 탄소분에 의한 공기연행제의 흡착 현상이 나타나지는 않는 것으로 분석되며, 따라서 석회석미분말의 혼입률에 관계없이 동일한 양의 공기연행제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진다.

4.1.3 단위용적질량

 단위용적질량 측정결과, 각 시험체별 모두 일반적인 무근콘크리트 단위용적질량 2,300kgf/m3보다 낮은 수준을 나타내었다(Fig. 9).

Fig. 9 Test results of unit volume weight

 Plain-LSP(10%) 실험결과는 다소 오차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되며 석회석미분말의 혼입량이 증가할수록 단위용적질량이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이는 사용한 석회석미분말의 비중이 시멘트비중보다 낮으며 또한 중량비율에 따른 치환으로 인하여 골재의 사용량 또한 석회석미분말의 증가에 따라 감소한 것에 그 원인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석회석미분말을 사용한 경우 플라이애시 등의 함유로 인한 시멘트와 골재들 간의 점착력 증가 및 내부 간극의 감소효과는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석회석미분말의 혼입량의 증가에 따라 슬럼프가 증가하는 현상과도 부합하는 결과이다.

4.1.4 응결시간 측정 (Vicat 침)

 응결시간 측정결과, 석회석미분말의 혼입률이 증가할수록 응결시간은 단축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Fig. 10). 이와 같은 결과는 석회석미분말의 혼입률 증대에 따른 블리딩의 감소로 사료되며 참고문헌 분석 결과, 석회석미분말의 분말도가 클수록 블리딩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메커니즘으로는 시멘트 입자로부터 입경이 작은 석회석미분말이 증가하는 것에 의해 블리딩 수의 이동유로가 길이지는 것과 시멘트로부터 석회석미분말의 비중이 가볍기 때문에 석회석미분말의 침강속도가 늦어지고 블리딩 발생속도가 늦어지는 등의 물리적인 영향이 크다고 나타내었다.

Fig. 10 Test results of setting time

4.2 경화후 콘크리트 특성

4.2.1 동결융해 저항성 특성

 본 연구에서 수행한 석회석미분말을 함유한 콘크리트의 변수에 대하여 동결융해 저항성 실험결과는 Fig. 11에서 보는 것과 같으며 동결융해 저항성은 330Cycle까지 실험을 수행하였다. 동결융해 저항성 실험결과, KS규정에 명시되어 있는 300Cycle에서의 상대동탄성계수 60% 이상의 값을 월등히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30Cycle까지의 Plain시험체와 석회석미분말을 5% 혼입한 시험체의 상대동탄성계수 값은 96.4%로 동등한 수준을 나타내었고, 석회석미분말 10%, 15%, 20%, 혼입한 시험체는 각각 96.1%, 96.7%, 95.2%로 비슷한 수준의 값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석회석미분말을 25% 혼입한 시험체에서는 86.7%로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의 상대동탄성계수 값을 나타내었으나 규정에는 만족하는 수치에 해당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Fig. 11 Test results of relative dynamic modulus of elasticity

 따라서 공기량 실험결과에서와 같이 석회석미분말을 혼입할 경우 일반콘크리트와 동일한 수준의 공기연행제를 사용하여도 연행공기량에는 특별한 문제가 없으며 이로 인하여 동결융해 저항성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표적인 산업부산물인 플라이애시를 활용할 경우 발생하는 연행공기 문제점에 비하여 상당한 장점으로 부각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4.2.2 제설염 저항성

 다음의 Fig. 12는 ASTM C 672의 기준에 따라 30Cycle동안의 동결과 융해의 반복을 수행한 시험체들의 표면상태 예를 나타내고 있으며, Table 9는 Table 6의 평가기준에 따른 실험결과이다. 2개의 Plain 시험체는 5Cycle에서 약간의 표면박리 현상이 발생하였으나 실험종료 30Cycle까지 1등급을 유지하였다. Plain-LSP(5%)와 Plain-LSP(15%)의 경우에는 30Cycle까지 0등급으로 제설염 저항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내었다. Plain-LSP(10%) 시험체는 5Cycle과 6Cycle에서 각각 1등급을 나타낸 후 30Cycle까지 1등급을 나타내었고, Plain-LSP(20%)의 2개의 시험체 모두 6Cycle에서 각각 1등급을 나타내어 실험종료시까지 1등급을 유지하였다. Plain-LSP(25%)의 경우에는 24Cycle에서 1등급을 나타낸 후 30Cycle까지 1등급을 나타내었다. 실험결과로부터 석회석미분말을 혼입한 콘크리트도 이를 혼입하지 않은 Plain시험체와 동등한 수준의 제설염 저항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석회석미분말의 혼입량의 증가에 따른 제설염 저항성의 변화가 거의 없는 것을 알 수 있었다.

Fig. 12 Examples of specimen surfaces tested for scaling resistance to deicing chemicals

Table 9 Test results of scaling resistance of concrete to deicing chemicals

4.2.3 알칼리-실리카 반응성 분석

 Fig. 13은 재령 14일과 28일에 측정된 알칼리-실리카 반응에 따른 길이변화를 나타내고 있다. 석회석미분말의 혼입률에 따른 알칼리-실리카반응 분석결과, 재령 14일과 재령 28일 모두 석회석미분말의 혼입률의 증대에 따른 길이 팽창률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령 14일의 경우, Plain 시험체의 경우 팽창률이 0.18%로 가장 높게 측정되었으며 석회석미분말 5~25% 치환 시에는 약 0.16%, 0.14%, 0.13%, 0.12%, 0.12%의 값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ASTM C 1260의 기준에 따라 6개의 변수 모두 “잠재 반응성”으로 나타났다. 재령 28일의 경우, Plain시험체의 길이 팽창률이 약 0.41%로 가장 높게 나타내었으며 석회석미분말 5~25% 치환시에는 약 0.25%, 0.22%, 0.21%, 0.20%, 0.16%로 석회석미분말의 혼입량의 증가에 따른 길이 팽창률의 저하를 뚜렷하게 나타내었다. 석회석미분말 20%와 25% 치환시에는 “잠재 반응성”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4개의 변수에서는 길이 팽창률이 0.2%이상으로 모두 “반응성 있음”으로 나타났다. 실험결과와 같이 석회석미분말의 혼입률이 증가할수록 알칼리-실리카 반응성은 잘 억제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시멘트에 함유된 알칼리의 그 일부를 치환함으로 인하여 그 반응 위험도를 감소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실험에서는 SiO2성분이 약 90% 이상인 골재를 활용하여 단기간의 반응성을 분석하였지만 실제 이러한 석회석미분말이 함유되어 친환경성이 가미된 콘크리트를 활용할 경우, 알칼리-실리카 반응에 따른 위험도를 충분히 저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Fig. 13 Test results of Alkali-Silica reaction

5. 결 론

 본 연구에서는 석회석미분말을 포틀랜드시멘트의 일부를 치환함으로써 친환경 시멘트콘크리트 기술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 석회석미분말을 혼입한 콘크리트의 내구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실험적 연구를 통하여 도출되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슬럼프 실험결과, 석회석미분말의 혼입량이 증가할수록 슬럼프 값도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으며 특히 석회석미분말을 15% 이상 혼입하였을 경우에 슬럼프 값이 현저하게 증가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각 변수별로 공기연행제의 혼입량이 일정함에 따라 공기연행제의 영향보다는 석회석미분말이 화학적으로 비활성적이며 잔입자의 증가에 따른 영향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동일한 배합조건에서 워커빌리티의 증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2) 공기량 실험결과, 6개의 변수 모두 목표 설정값인 5~7%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존의 일반적인 콘크리트에 사용하는 공기연행제를 사용하여도 공기연행에 크게 문제가 없을 것으로 기대되며 플라이애시 사용 시와 같이 공기연행제를 흡착하는 등의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단위용적질량 실험결과, 석회석미분말의 혼입량이 증가할수록 단위용적질량이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이는 석회석미분말의 비중이 시멘트보다 낮으며 중량비율에 따라 치환한 결과로 판단된다.

 (4) 응결시간 측정결과, 석회석미분말의 혼입률이 증가할수록 응결시간은 단축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석회석미분말의 혼입률 증대에 따른 블리딩의 감소 등의 물리적인 영향이 큰 것으로 판단된다.

 (5) 동결융해 실험결과, 330Cycle까지 모든 변수에서 동결융해 저항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공기량 분석결과에서 석회석미분말의 혼입에 따른 공기연행이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음에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석회석미분말을 활용한 콘크리트의 동결융해 저항성은 일반 공기연행 콘크리트와 동등한 수준으로 판단된다.

 (6) 제설염 저항성 분석결과, 석회석미분말의 혼입량의 증가에 따른 제설염 저항성의 변화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7) 석회석미분말의 혼입률에 따른 알칼리-실리카반응 분석결과, 석회석미분말의 혼입량이 증가함에 따라 알칼리-실리카 반응성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재령 28일의 경우가 재령 14일때 보다 감소율이 더욱 크게 나타났다. 따라서 포틀랜드 시멘트를 치환함으로서 알칼리량을 감소하여 알칼리-실리카 반응 위험성을 충분히 감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감사의 글

 본 연구는 (주)삼우IMC의 연구지원 및 국토해양부 저탄소 녹색 공항 포장 시공 및 유지관리 기법 개발 연구사업의 지원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이에 감사드립니다.

Reference

1.고경택, 유원위, 한상묵, "석회석미분말 혼입 모르타르의 강도 발현 및 황산염 침해에 대한 저항성에 관한 연구", 한국콘크 리트학회 논문집, 제16궈 3호, 2004, pp.303-310.
2.구봉근, 라재웅, 류택은, 이재범, 이현석, 이기호, "석회석미분 말 혼합 콘크리트의 염소이온 침투 저항 특성", 한국콘크리트 학회 가을 학술발표회 논문집, 제14권 2호, 2002, pp.75-80.
3.구봉근, 이재범, 이현석, 박주원, "석회석미분말과 슬래그 미 분말을 혼합한 콘크리트의 내구성", 한국콘크리트학회 가을 학술발표회 논문집, 제15권 2호, 2003, pp.82-85.
4.국토해양부, "고속도로 공사 전문 시방서", 2009.
5.김성권, 홍승호, 허인, 윤경구, "국내 광물성 혼화재의 종류 및 혼입률에 따른 알칼리-실리카 반응 특성", 한국콘크리트 학회 논문집, 제23권 1호, 2011, pp.49-55.
6.김성권, 홍승호, 허인, 윤경구, "국내 광물성 혼화재의 종류 및 혼입률에 따른 알칼리-실리카 반응 특성", 한국콘크리트 학회 논문집, 제23권 1호, 2011, pp.49-55.
7.이병덕, "콘크리트의 동결융해 내구성에 공기량, 제설제, 노출 조건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 12권 2호, 2010, pp.107-113.
8.최우현, 박철우, 김승원, 정원경, 전범준, "석회석미분말을 첨 가한 시멘트콘크리트의 강도특성 분석", 대한토목학회 2011 년도 정기 학술대회논문집, 2011, pp.1384-1387.
9.최우현, 박철우, 김승원, 정원경, 전범준, 김용재, "석회석미분 말을 함유한 콘크리트의 동결융해 저항 특성", 한국구조물진 단유지관리공학회 2011년도 가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11, pp.190-193.
10.한라콘크리트 주식회사, "석회석미분말의 품질 및 석회석미분 말을 사용한 콘크리트의 제조와 역학적 특성 및 시공지침에 관한 연구" 최종보고서, 2003.
11.한상묵, 오향국, "석회석미분말을 혼입한 초고성능 섬유보강 시 멘트복합재의 특성", 한국방재학회 논문집, 제8권 2호, 2003, pp.23-30.